본문 바로가기

화법과 작문/수행 평가 공지

3분 스피치 발표문 작성 양식 및 예시

3분 스피치 발표문 작성 예시 (이서희T).hwp


화법과 작문 수행평가

2학년 727번 이서희

1. 주제 : 고교등급제를 시행해서는 안 된다.

2. 예상 청자 : 2학년 7반 학생들 및 국어 선생님

3. 예상 독자 분석 (표로 제시, 글로 풀어써서 제시 모두 가능)



 

분석 내용

목적

고교등급제의 문제점과 시행되고 있는 실태를 밝히고, 고교등급제가 시행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하여 학생들을 설득하고자 한다.

상황

(공식적 상황의 특징교실의 물리적 상황에 대하여 분석할 것)

예상 청자

관심

고교등급제는 대학 입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대입을 앞두고 있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경우 많은 관심을 보일 것이다.

그러나 대입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관심도가 낮은 학생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시각 자료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야 할 것이다.

요구

많은 학생들이 고교등급제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있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고교등급제의 개념

고교등급제가 시행되고 있는 실태

고교등급제를 찬성하는 입장의 근거

고교등급제를 반대하는 입장의 근거

와 같은 요소들에 대하여 알고 싶어할 것이다.

수준

대한민국의 정규 교육과정에 따라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이므로 고교등급제의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어려운 정책 용어의 경우에는 쉬운 말로 바꿔주거나 풀어서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4. 발표 내용 (발표 내용은 짜임새 있게 작성하도록 합니다.)

정보 전달

혹은

자기표현

처음 - 중간 -

처음

발표할 내용 및 주제 제시

주제를 선택한 이유

주제를 발표할 순서에 대한 소개

중간

주제에 대한 내용 설명 및 전달

(체계적으로 전달할 것)

주제에 대한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마무리

설득

서론-본론-결론

서론

발표할 내용 및 주제 제시

주제를 선택한 이유 제시

주제를 발표할 순서에 대한 소개

본론

문제 제기 - 해결책 제시구조

(다른 구조를 사용하여 내용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

, 체계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것)

결론

본론의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마무리

자신의 주장 및 의견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