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스피치 수행평가 |
평가 과제
수행 과제 | 주제를 택하여 발표의 목적, 상황, 청자를 고려한 후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한다. | |||||||||||||||||||
수행 활동 | ① 발표 주제를 정한다. (주제 선정은 “자유”) ② 발표의 목적, 상황, 청자를 분석한다.
③ 발표문을 작성한다. - 발표문은 짜임새 있게 ‘서론-본론-결론’ 혹은 ‘처음-중간-끝’의 구조로 작성할 것 ④ 발표 내용을 뒷받침ㆍ보조할 수 있는 매체를 만들어 발표 |
채점 기준
| 평가기준 | 배점 | |
계획 | 목적, 상황, 청자를 적절하게 분석하고 고려했는가? | 3가지를 적절하게 분석했을 경우 | 5 |
3가지를 분석했으나 미흡할 경우 | 4 | ||
2가지를 적절하게 분석했을 경우 | 3 | ||
2가지를 분석했으나 미흡할 경우 | 2 | ||
1가지를 분석했을 경우 | 1 | ||
내용 | 발표 내용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였는가? | 발표의 형식을 지키고 구조화함 | 5 |
발표의 형식은 있는듯하나 명확하지 않음 | 3 | ||
발표의 형식이 없고 짜임새가 없음 | 1 | ||
매체 자료를 통해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성했는가? | 매체 선택이 적합하고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성함 | 5 | |
매체 선택이 적합하나 매체 활용과 내용의 구성이 효과적으로 연계되는 면이 미흡함 | 3 | ||
매체와 발표 내용 구성의 연결이 부조화하고, 발표에 매체 활용이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함 | 1 | ||
표현 |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은 효과적으로 사용하였는가? |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발표의 효과를 최대화함 | 5 |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을 사용했으나 발표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함 | 3 | ||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을 적절히 활용하지 않고 대본을 읽듯이 발표함 | 1 | ||
|
| 총 20점 |
'화법과 작문 > 수행 평가 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분 스피치 발표문 작성 양식 및 예시 (0) | 2015.04.07 |
---|---|
정보 수집 및 재구성 수행평가 예시문 (0) | 2015.03.31 |
정보 수집 및 재구성 수행평가 공지 (0) | 2015.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