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법과 작문/수행 평가 공지

3분 스피치 수행평가 공지

3분 스피치 수행평가.hwp


3분 스피치 수행평가

󰊱 평가 과제

수행 과제

주제를 택하여 발표의 목적, 상황, 청자를 고려한 후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한다.

수행 활동

발표 주제를 정한다. (주제 선정은 자유”)

발표의 목적, 상황, 청자를 분석한다.

목적

정보전달

선택한 주제에 대한 설명, 소개, 안내 등

설득

선택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의견에 대하여 주장

자기표현

자신 소개 등

상황

공식적 상황

다수의 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말하기 상황

비공식적 상황

개인적사적인 말하기 상황

예상 청자

관심

청자가 주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는 이유

요구

청자가 주제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

수준

주제를 이해할 수 있는 청자의 지적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

발표문을 작성한다.

- 발표문은 짜임새 있게 서론-본론-결론혹은 처음-중간-의 구조로 작성할 것

발표 내용을 뒷받침보조할 수 있는 매체를 만들어 발표

 

󰊲 채점 기준

 

평가기준

배점

계획

목적, 상황, 청자를 적절하게 분석하고 고려했는가?

3가지를 적절하게 분석했을 경우

5

3가지를 분석했으나 미흡할 경우

4

2가지를 적절하게 분석했을 경우

3

2가지를 분석했으나 미흡할 경우

2

1가지를 분석했을 경우

1

내용

발표 내용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였는가?

발표의 형식을 지키고 구조화함

5

발표의 형식은 있는듯하나 명확하지 않음

3

발표의 형식이 없고 짜임새가 없음

1

매체 자료를 통해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성했는가?

매체 선택이 적합하고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내용을 효과적으로 구성함

5

매체 선택이 적합하나 매체 활용과 내용의 구성이 효과적으로 연계되는 면이 미흡함

3

매체와 발표 내용 구성의 연결이 부조화하고, 발표에 매체 활용이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함

1

표현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은 효과적으로 사용하였는가?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발표의 효과를 최대화함

5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을 사용했으나 발표의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함

3

비언어적 표현과 반언어적 표현을 적절히 활용하지 않고 대본을 읽듯이 발표함

1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