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과 작문 수행평가
2학년 7반 27번 이서희
1. 주제 : 고교등급제를 시행해서는 안 된다.
2. 예상 청자 : 2학년 7반 학생들 및 국어 선생님
3. 예상 독자 분석 (표로 제시, 글로 풀어써서 제시 모두 가능)
| 분석 내용 | ||
목적 | 고교등급제의 문제점과 시행되고 있는 실태를 밝히고, 고교등급제가 시행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하여 학생들을 ‘설득’하고자 한다. | ||
상황 | (공식적 상황의 특징과 교실의 물리적 상황에 대하여 분석할 것) | ||
예상 청자 | 관심 | 고교등급제는 대학 입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대입을 앞두고 있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의 경우 많은 관심을 보일 것이다. 그러나 대입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학생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관심도가 낮은 학생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시각 자료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야 할 것이다. | |
요구 | 많은 학생들이 고교등급제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있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ㆍ고교등급제의 개념 ㆍ고교등급제가 시행되고 있는 실태 ㆍ고교등급제를 찬성하는 입장의 근거 ㆍ고교등급제를 반대하는 입장의 근거 와 같은 요소들에 대하여 알고 싶어할 것이다. | ||
수준 | 대한민국의 정규 교육과정에 따라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이므로 고교등급제의 내용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어려운 정책 용어의 경우에는 쉬운 말로 바꿔주거나 풀어서 설명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
4. 발표 내용 (발표 내용은 짜임새 있게 작성하도록 합니다.)
정보 전달 혹은 자기표현 | ‘처음 - 중간 - 끝’ | |
처음 | ㆍ발표할 내용 및 주제 제시 ㆍ주제를 선택한 이유 ㆍ주제를 발표할 순서에 대한 소개 | |
중간 | ㆍ주제에 대한 내용 설명 및 전달 (체계적으로 전달할 것) | |
끝 | ㆍ주제에 대한 내용을 요약ㆍ정리하여 마무리 | |
설득 | ‘서론-본론-결론’ | |
서론 | ㆍ발표할 내용 및 주제 제시 ㆍ주제를 선택한 이유 제시 ㆍ주제를 발표할 순서에 대한 소개 | |
본론 | ㆍ‘문제 제기 - 해결책 제시’ 구조 (다른 구조를 사용하여 내용을 제시하는 것도 가능. 단, 체계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것) | |
결론 | ㆍ본론의 내용을 요약ㆍ정리하여 마무리 ㆍ자신의 주장 및 의견 강조 |
'화법과 작문 > 수행 평가 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분 스피치 수행평가 공지 (0) | 2015.04.07 |
---|---|
정보 수집 및 재구성 수행평가 예시문 (0) | 2015.03.31 |
정보 수집 및 재구성 수행평가 공지 (0) | 2015.03.25 |